티스토리 뷰

반응형

 매년 7월이면 최저임금으로 인한 노사 갈등 뉴스가 들려 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최저임금에 대한 뉴스가 뜨거운데요.

최저임금은 어떻게 결정되는지, 관련주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최저임금 결정 과정

매년 7월에는 다음해의 최저임금을 결정합니다. 최저임금은 최저임금 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결정되는데요. 

이 위원회는 근로자 위원, 사용자 위원, 공익 위원이 각각 9명씩으로 구성됩니다. 

당연히 근로자 위원들은 최저임금을 대폭 인상하자고 주장하고, 사용자 위원들은 최저임금 동결 소폭 인상하기를 주장하기 때문에 갈등이 생깁니다.

2023년의 경우 회의가 진행중인데 근로자 위원 측 12000원과 사용자 위원 측 9700원이 대립중입니다.

 

 

최저임금, 노사 差 여전히 '2300원...이번에도 합의 아닌 표결 가나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에 대한 노동계와 경영계의 격차가 여전히 2300원에 달해 이번에도 결국 '합의'가 아닌 '표결'에 의해 결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9일 고용노동부에 따

v.daum.net

이처럼 두 집단의 의견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합의가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결국 2012년부터 지금까지 11년간 합의를 하지 못한채 표결로 결정하게 되었는데요. 

표결의 경우 중재 역할을 맡고 있는 공익 위원 측에서 대립중인 가격 범위 안에서 하나의 금액을 정한 뒤에 의결하게 됩니다. 

만약 2022년 최저임금, 2023년 최저임금처럼 5%정도 상승하게 된다면 2024년 최저임금은 만원을 넘게 됩니다.

 

최저임금 관련주

 

보통의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하는 기업들은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이기 때문에 최저임금 상승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상장 기업들은 이미 최저임금 이상을 직원들에게 지불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럼 어떤 기업들이 영향을 받을까요? 

어느 정도 악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점포를 늘려가야 이익이 창출되는 기업들이 어느 정도는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점주의 이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점포의 수를 늘려나가기가 어려워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지털 키오스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디지털 키오스크 관련주들은 최저임금의 유의미한 상승이 있을 때마다 테마주로 주목받곤 했습니다. 

서비스용 로봇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식당에서도 서빙용 로봇이 많이 보이는데요. 점차 확대될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최저임금 관련 뉴스와 함께 최저임금의 결정방법, 그리고 최저임금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을 알아봤습니다. 그럼 남은 주말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소형 테마주 분석

주도 업종 대장주

뉴스와 기업 분석

주식 경제 독서록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