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 투자를 경험해본 수많은 투자자들은 돈을 번 경험이 있습니다. 초보 투자자이면서도 수익을 맛본 개인 투자자는 너무나 설레죠.

이러다 부자되는거 아니야? 돈을 이렇게 쉽게 벌 수 있다니!

그리고 투자가 길어지면 번 돈을 모두 내뱉고 적자로 돌아서게 됩니다. 달콤했던 꿈은 무너지고 마이너스 잔고는 현실이 되죠. 왜 그런걸까요?

오늘은 주식 시장에서의 실력과 실력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실력이란?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 돈을 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주변에 요행으로 돈을 번 사람들이 종종 보이고, 좋아보이는 한 종목을 사서 몇년 묻어뒀는데 30배가 됐다더라하는 것이 화제가 되는 요즘이지만 돈을 번 사람에게 다시 해보라고 해도 그만한 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돈을 번 방법으로 다시 한 번 돈을 벌 수 없다면 그것이 요행 아닐까요.

워렌 버핏을 세계 최고의 투자자라고 칭송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1930년생인 워렌 버핏은 올해로 92살입니다. 11살에 주식투자를 시작한 워렌 버핏은 학생일 때 이미 교사보다 많은 수입이 있었고, 35살에 버크셔 해서웨이의 CEO가 된 이후로는 늘 자신의 방식으로 성공적인 투자를 하였습니다. 

이미 152조원의 자산을 가진 워렌 버핏이지만 돈이 1억밖에 없더라도 충분한 시간만 주어진다면 지금의 자산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실력이죠.

정리하자면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실력을 갖추었다는 것은 반복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나만의 수익 모델이 있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실력을 기르기 위해 정해야하는 것

혹시 TV에서 골목식당이라는 프로그램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요식업의 상징과도 같은 백종원 대표는 수많은 골목 식당들을 솔루션 해주었는데요. 새로운 레시피를 만들 때면 늘 재료의 양을 기록하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과학 실험하듯이 재료를 정확하게 계량하면서 요리를 완성하고 맛을 보죠. 그래야 마음에 드는 맛을 만났을 때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으니까요.

1.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지 먼저 생각하기

우리가 부동산에 투자할 때 아무 부동산이나 구입하지 않죠? 주식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곰곰히 잘 따지고, 이것을 사는 것이 맞는지 고민해야합니다.

 주식에서 수익을 내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1) 배당금을 받는다.

 안정적인 이익을 창출하면서, 외형적인 매출 확대가 있는 기업에 투자합니다. 이 때 대주주가 친주주적인 성향을 가진 기업이면 충분한 배당금을 주주에게 환원합니다. 이 때 기업이 점점 성장하게 된다면 배당금도 점점 커지기 때문에 처음 투자한 금액보다도 큰 금액을 매년 배당으로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2) 내가 산 가격보다 더 비싼 가격에 주식을 다른 사람에게 매도한다.

 대부분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이 주식 양도 소득을 통해 수익을 얻습니다. 이 때 핵심은 누가 내 주식을 사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언제 주식을 비싸게 팔 수 있을까요?

 바로 '앞으로 주식이 더 비싸질 것 같을 때' 입니다. 너무 당연한 말인 것 같죠? 하지만 결국 이것이 주식 수익의 핵심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주식이 더 비싸질 것 같을 때 팔아야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주식을 사기전에, 팔 것을 생각하셔야합니다. 그래야 수익이 납니다.

 

여러분은 둘 중 어느 방법으로 수익을 낼 생각이신가요? 그것을 먼저 정해야합니다. 하나의 방법을 정했다면,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2. 거래 포지션 정하기

거래 포지션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나의 거래 포지션에서 꾸준한 수익을 얻는다고 해도 다른 거래 포지션에서는 손실을 보고 고꾸라지는 경우는 흔합니다. 직장인이 장기투자, 중장기 스윙을 성공하여 은퇴했다가, 전업 데이트레이딩을 하면서 쫄딱 망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거래포지션은 흔히 다음과 같이 나눕니다.

물론 사전적인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니고 편의상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디테일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하나의 포지션부터 먼저 연구하셔야합니다. 가끔 올라운더라고 불리는, 모든 포지션에서 잘하는 투자자도 있지만 하나의 포지션을 마스터한 대가들보다 수익률이 더 좋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하나의 포지션을 포지션을 정했으면, 그 안에서 어떻게든 승부를 봐야합니다.

나는 중장기 스윙을 하려고 주식을 매수했는데 몇주가 지나도록 해당 종목이 감감 무소식이라면 내가 잘못 판단한 것입니다.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혹시나 더 기다려서 올라갈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래서는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또다시 요행에 기대는 투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3. 공부하기

 주식을 매수하기전에 매도를 먼저 생각하라고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종이에 적어봅시다. 하나의 노트로 만들어도 좋고, 저처럼 인터넷 공간을 활용하여 기록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매수-매도가 끝나면 복기하여 기록합시다. 매수, 매도 자리에 대한 본인의 평가, 아쉬운 점, 어떻게 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같은 본인의 생각 등을 정리합시다. 성공에 대한 복기도 중요하지만 실패에 대한 복기도 중요합니다. 실패를 복기하여 자신의 약점을 줄여나가는 것은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가장 중요한 덕목중 하나이니까요.

 공부를 하는 동안에는 학원비 만큼의 돈만 투자합시다. 내가 하나의 포지션에서 자리잡기 전까지는 사라져도 쿨하게 내줄 수 있는 정도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만원으로 20만원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 1억을 2억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10만원을 지키지 못하고 5만원으로 만드는 사람은 1억도 5000만원으로 만들게 됩니다. 반드시 실력이 우선입니다.

 

오늘은 주식의 실력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주저리주저리 말만 많았지만 꼭 스스로의 실력을 점검하시고 공부하시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모두 성투하십쇼. 감사합니다.

 

초보자 주식 공부

728x90